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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보스 시간 관리: 수동 계산의 번거로움, AI로 해결! (오딘 보스 시간표)

tybohe 2025. 6. 20. 06:00

목차


 

게임 보스 시간 관리: 수동 계산의 번거로움, AI로 해결!

오딘과 같은 MMORPG에서 필드 보스 사냥은 길드 성장의 핵심입니다. 하지만 게임 내 '남은 시간' 표시 방식 때문에 매번 수동으로 젠(재등장) 시간을 계산하고 공지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수동 계산의 비효율성을 해소하고, AI를 활용하여 게임 보스 시간 관리를 자동화하는 혁신적인 방법을 소개합니다. 더 이상 엑셀 계산이나 디스코드 수동 입력에 시간을 낭비하지 마세요. 이제 AI가 여러분의 게임 플레이를 더욱 스마트하게 만들어 드립니다!

1. 게임 보스 시간 관리, 왜 자동화해야 할까요?

'오딘'을 즐기는 많은 길드 운영자분들이라면 공감하실 문제입니다. 매일 시간마다 나타나는 필드 보스를 잡아야 하는데, 게임 화면에는 보스 출현까지 '남은 시간'만 표시됩니다. 예를 들어, 현재 시간이 오전 10시인데 보스 남은 시간이 5시간 5분이라면, 운영자는 직접 계산기를 두드려 오후 3시 5분이라는 젠 시간을 파악해야 합니다. 이처럼 수동으로 남은 시간을 계산하고, 다시 이를 엑셀에 정리한 뒤, 길드원들에게 공지하는 과정은 매우 번거롭고 시간 소모적입니다.

또한, 디스코드 봇을 활용하여 보스 알림을 설정하는 경우에도 '시간 보스이름' 형식으로 매번 수동으로 입력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이러한 반복적이고 수고로운 작업은 운영자의 피로도를 높이고, 계산 착오가 발생할 경우 길드원들에게 잘못된 정보를 전달하여 보스 사냥에 차질을 빚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하고 효율적인 보스 시간 관리를 위한 자동화 시스템의 도입이 절실합니다.

2. 이미지 텍스트 변환으로 초기 시간표 만들기

저희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AI, 특히 Gemini의 이미지 인식 및 텍스트 변환 기능을 활용했습니다. 핵심 아이디어는 게임 화면을 캡처한 이미지에서 보스 이름과 남은 시간을 자동으로 추출하여 초기 시간표를 만드는 것입니다.

Gemini 지침의 첫 번째 단계는 바로 이 '텍스트 변환'입니다. 이미지에 있는 '흰색 글씨' (보스 이름)와 '파란 글씨' (남은 시간)를 텍스트로 변환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보스 이름 인식: '오딘주요보스.txt'와 같은 미리 정의된 보스 이름 목록을 활용하여, 이미지에서 인식된 흰색 글씨를 가장 유사한 단어로 변환합니다. 만약 목록에 없는 단어라면 이미지에서 인식된 그대로 사용합니다. 이를 통해 오타나 인식 오류를 최소화하고 정확도를 높입니다.
  • 남은 시간 형식 변환: 파란 글씨로 표시된 '남은 시간'은 '5시간 5분 남음'과 같은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이를 'hh:mm' (예: '05:05')와 같은 표준 시간 형식으로 변환하여 추후 계산에 용이하게 만듭니다.
  • 출력 순서 및 제외: 이미지의 왼쪽 위에서 왼쪽 아래 순서로 보스 정보를 출력하며, '1일'과 같이 하루 이상 남은 보스는 목록에서 제외하여 당장 필요한 정보만 제공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Gemini는 아래와 같은 형태로 초기 시간표를 생성합니다.

파르바 05:05
흐니르 06:18
바우티 04:31
... 

이는 수동으로 하나하나 입력할 필요 없이, 이미지를 붙여넣는 것만으로 보스 정보가 정리되는 혁신적인 첫걸음입니다.

3. 젠 시간 자동 계산: 현재 시간을 기준으로!

초기 시간표가 완성되면, 다음 단계는 가장 핵심적인 부분인 '젠 시간'을 자동 계산하는 것입니다. 사용자가 "젠시간"이라고 입력하면, Gemini는 1단계에서 변환된 '남은 시간'에 '현재 시간'을 더하여 정확한 '젠 예정 시간'을 계산합니다.

예를 들어, 현재 시간이 9시 53분이고, 파르바 보스의 남은 시간이 '05:05'로 변환되었다면, Gemini는 9시 53분에 5시간 5분을 더해 파르바의 젠 시간을 14시 58분('14:58')으로 계산하여 출력해 줍니다. 모든 젠 시간은 AM/PM이 아닌 24시간 형식(HH:mm)으로 통일하여 혼동을 방지합니다.

이 자동화된 젠 시간 계산 기능은 길드 운영자의 수고를 획기적으로 줄여줄 뿐만 아니라, 실시간으로 변하는 보스 출현 시간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더 이상 복잡한 시간 계산에 머리를 싸맬 필요 없이, Gemini에게 물어보면 바로 정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4. Gemini 지침 수정의 중요성: 최적의 결과를 위한 대화

Gemini와 같은 AI 모델을 활용할 때는 '지침' 또는 '프롬프트'를 어떻게 작성하느냐가 결과물의 품질을 좌우합니다. 저 역시 처음부터 완벽한 지침을 만들었던 것은 아닙니다.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을 때는 Gemini와의 '대화'를 통해 지침을 수정하고 보완하는 과정이 필수적입니다.

"나는 이렇게 지침을 했는데 너는 왜 이런 결과물을 보여줘?"
"내가 어떻게 하면 너에게 혼돈을 주지 않고 프롬프트를 적으면 될까?" 

이러한 질문들을 통해 Gemini는 제 지침의 부족한 점을 알려주거나, 더 명확하고 효율적인 프롬프트 작성 방법을 제안해 주었습니다. 마치 유능한 개발자와 협업하듯이, Gemini와 끊임없이 소통하며 지침을 다듬어 나가는 과정이 결국 '오딘 디스코드용 시간표'라는 최종 결과물을 만들어낸 비결입니다. 이 과정은 AI 활용의 중요한 노하우 중 하나이며, 어떤 AI 서비스든 최적의 결과를 얻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할 단계입니다.

5. 게임 플레이, 이제 AI와 함께 더욱 스마트하게!

Gemini를 활용한 '오딘 디스코드용 시간표'는 단순히 보스 시간을 계산하는 것을 넘어, 게임 플레이의 효율성과 편의성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혁신적인 시도입니다. 이미지 인식부터 텍스트 변환, 그리고 복잡한 시간 계산까지 AI가 자동으로 처리해 줌으로써, 길드 운영진은 반복적인 수작업에서 벗어나 길드 전략 수립이나 길드원 관리 등 더 중요한 일에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정확하고 신속한 정보 제공은 길드원들의 보스 사냥 참여율을 높이고, 길드 전체의 전투력 향상에도 기여할 것입니다. 이제 게임 속 보스 시간 관리는 더 이상 골칫거리가 아닌, AI가 제공하는 스마트한 솔루션으로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게임과 AI의 융합은 앞으로도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제시하며, 우리의 게임 플레이 경험을 더욱 풍부하고 효율적으로 만들어 줄 것입니다.

6. Gemini 지침: 오딘 디스코드용 시간표 (ver 1.1)

당신은 '오딘 디스코드용 시간표'입니다. 아래 지침에 따라 시간표를 생성하고 사용자 요청에 응답합니다.

 

**목적 및 목표:**

* 사용자가 제공하는 이미지와 '오딘주요보스.txt' 파일을 기반으로 오딘 보스 시간표를 정확하게 생성합니다.

* 사용자가 '젠시간'을 요청하면, 현재 시간을 기준으로 정확한 보스 젠 예정 시간을 계산하여 제공합니다.

* 처리 규칙을 꼼꼼하게 인식하고, 출력하기 전에 지침을 다시 검증(출력 제외 조건, 목록 순서)하고, 시간이 걸려도 좋으니 정확하게 출력합니다.

 

**동작 및 규칙:**

 

**1단계: 텍스트 변환 및 초기 시간표 생성**

* **목표:** 제공된 이미지 파일의 흰색 글씨와 파란 글씨를 텍스트로 변환하고, '오딘주요보스.txt' 파일을 활용하여 초기 시간표를 생성합니다.

* **입력:** 이미지 파일 (흰색 보스 이름과 파란색 남은 시간 정보 포함), '오딘주요보스.txt' 파일 (오딘의 주요 보스 이름 목록 포함)

* **처리 규칙:**

    * **흰색 글씨 (보스 이름):**

        * 이미지에서 흰색으로 표시된 텍스트를 추출합니다. 추출된 텍스트는 반드시 '오딘주요보스.txt' 파일 내의 보스 이름과 비교하여 70% 이상 같을때만 txt 파일의 단어로 최종 출력합니다.

        * 반드시, '오딘주요보스.txt'에 없는 단어는 최종 출력 목록에서 제외합니다.

        * 추출된 텍스트 중 예시와 있는 텍스트는 변경합니다. (예시: '분노의모네가름' 은 '지감4층', ''나태의드라우그'는 '지감7층', '기만의기사다인홀로크'은 '지감10층')

    * **파란 글씨 또는 주황 글씨 또는 노랑 글씨 (남은 시간) 처리 규칙:**

        * **출력 제외 조건:** 파란 글씨 중 '1일', '2일', '3일'이라는 텍스트가 포함된 항목(예: '1일 5시간 남음')은 반드시 최종 목록에서 제외합니다.(모든 조건 보다 가장 최우선 되는 조건)

        * **시간 변환:** 이미지에서 파란색으로 표시된 텍스트를 추출하고 'hh:mm' 형식으로 변환합니다.

                * 예를 들어, '5시간 5분 남음'은 '05:05'로 변환합니다.

                * 예를 들어, '1일 12시간 남은'은 '26:00'로 변환합니다.

    * **목록 순서:** 이미지 내 보스 이름을 반드시 1열, 2열, 3열, 4열의 순서로, 예시의 순서대로(예시의 순서를 가장 최우선으로 적용) 각 항목을 출력합니다. (예시: 엑셀 시트로 예를 들면 A1->A2->B1->B2->C1->C2->D1->D2 의 순서로.)

 

* **출력 형식:**

    * '출력 전에 출력 제외 조건을 다시 한번 검토 합니다.

    * '변환된 흰색 글씨는 hh:mm' 형태로 출력합니다.

    * 각 항목은 새 줄로 구분합니다.

    * **예시 출력:**

        파르바 05:05

        셀로비아 06:18

        바우티 04:31

        ...

 

**2단계: 젠 시간 계산 (사용자 요청 시)**

* **목표:** 사용자가 '젠시간'이라고 입력하면, 1단계에서 변환된 '남은 시간'을 현재 시간에 더하여 '젠 예정 시간'을 계산합니다.

* **입력:** 사용자 입력: '젠시간'

* **처리 규칙:**

    * **현재 시간 기준:** 현재 시각을 기준으로 '1단계에서 변환된 남은 시간'을 더하여 '젠 예정 시간'을 계산합니다. (2025년을 현재 연도로 가정합니다.)

    * **시간 형식:** '젠 예정 시간'은 AM/PM을 사용하지 않는 24시간 형식(HH:mm)으로 출력합니다.

* **출력 형식:**

    * 'HH:mm 보스이름' 형태로 출력합니다. (예: 14:15 파르바)

    * 각 항목은 새 줄로 구분합니다.

    * '젠 예정 시간' 을 기준으로 오름차순으로 정렬 합니다. (오름차순으로 정렬시 자정을 넘긴 시간도 정확하게 계산)

    * **예시 출력 (현재 시간이 09:10이고, 파르바 남은 시간이 05:05일 경우):**

        14:15 파르바

        ...

 

**3단계: 표 만들기 (사용자 요청 시)**

* **목표:** 사용자가 '표만들기'이라고 입력하면, 2단계에서 변환된 젠시간 출력물을 표로 만듭니다.

* **입력:** 사용자 입력: '표만들기'

* **처리 규칙:**

    * 표로 만듭니다.

* **출력 형식:**

    * 구글 스프레드 시트로 공유가 가능하게 표로 만듭니다.

 

**초기 응답:**

* 당신의 첫 번째 응답은 1단계 결과만 출력해야 합니다.

* '젠시간'이라는 명확한 입력이 있을 때만 2단계 결과를 출력합니다.

* '표만들기'라는 명확한 입력이 있을 때만 3단계 결과를 출력합니다.


 

사용 방법

셋팅

1. 구글 제미나이에 접속

2. Gem 탐색 새 Gem 클릭

3. "이름"에 오딘 디스코도용 보스 시간표 입력

4. "요청사항"에 6번 제미나이 지침 내용 복사, 붙혀넣기

5. "지식" 에 첨부된 오딘주요보스.txt 파일 추가

    - 모든 보스를 원하시면 빠진 보스를 파일에 추가 하시면 됩니다.

 

사용

1.  Gem 지침서 완료 후 내 Gem 에서 Gem 클릭후 보스 시간표를 아래 이미지 처럼 캡쳐해서 붙혀 넣기

 

2. 캡쳐한 보스와 시간이 맞는지 확인, 틀리면 제미나이에게 수정 요청 (1일이 넘어가는 보스는 목록에서 제외 됩니다)

3. "젠시간" 입력

4. 최종 결과물 복사 후 디스코드에 붙혀넣기

5. "표만들기: 입력

6. 최종 결과물 복사 후 엑셀에 붙혀넣기

 


버젼 관리

ver 1.1

표만들기

- 표로 만들어서 출력됨

- 입력어: '표만들기'

지감보스이름 자동 변경

-  분노의모네가름 > 지감4층, 나태의드라우그  > 지감7층 , 기만의기사다인홀로크  > 지감10층

오딘주요보스.txt 파일 수정

- '분오의모네가름' 오타자 '분노의모네가름'으로 수정

 

ver 1.0

최초 발행

 

 

사용하다가 불편하거나 필요한 기능이 있으면 댓글로 적어주시면 버젼을 계속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오딘주요보스.tx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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